홍콩 2024년 12월 11일 /
세계 최고 권위의 교육상을 후원하는 글로벌 자선 재단인 이단상 재단(Yidan Prize Foundation)이 9일, 홍콩에서 '2024 이단상 서밋(Yidan Prize Summit)'을 개최했다.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회복탄력성의 필수적 역할(Future-proofing education: the essential role of resilience)'을 주제로 열린 올해 서밋은 전 세계 연구자, 정책입안자, 자선가, 교육 리더가 급변하는 세상에서 회복탄력성을 구축하기 위한 혁신적인 수단에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강력한 플랫폼 역할을 했다.
이단상 설립자인 찰스 천 이단 박사는 환영사를 통해 회복탄력성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공유했다. 그는 "문명과 기술이 함께 발전하고 갈등과 협력이 공존하는 오늘 같은 세계에서 회복탄력성은 희망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면서 "희망은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며, 결코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복탄력성은 교육의 미래에 필수적인 요소"라며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이 회복탄력성 있는 경제와 번영하는 사회를 만든다"고 덧붙였다.
알리시아 허버트 영국 외교·영연방개발청(Foreign, Commonwealth and Development Office) 교육, 성평등 및 평등 담당 국장이자 성평등 특별대사는 기조 연설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교육의 회복탄력성을 체계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소득층 학생의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양질의 연구와 증거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이 정부 시스템에 내재화되고 대규모로 지속 가능하도록 만드는 데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효과적인 투자가 중요하지만, 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개인과 교육자, 광범위한 시스템이 지속적이고 확실한 혁신적 변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회복탄력성을 구축하려면 협력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게스트 공유 세션에서는 우한이공 대학교 총장인 양종카이 교수가 인공지능(AI) 기반 학습을 소개했다. 그는 AI가 교육자의 공동 교육, 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학생은 AI로 인한 향상된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밋에서는 또 올해의 이단상 수상자인 볼프강 러츠 교수와 워차일드연합(War Child Alliance)의 마크 조단스와 마르와 자르, 루크 스타나드 교수가 노변 대담도 했다.
볼프강 교수는 자신의 인구통계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기후 회복탄력성 강화에 교육의 긍정적 역할을 소개했다. 그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인프라도 필요하지만 기후 적응력을 개발하기 위한 인적 자본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워차일드연합 팀은 연합이 시행하고 있는 '캔트 웨이트 투 런(Can't Wait to Learn)' 디지털 학습이 분쟁과 기후 충격으로 혼란에 빠진 학습자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확대해줄 뿐 아니라 그들의 복지와 회복력을 향상하여 미래의 정상화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교육 기술 프로그램의 중요한 성공 조건으로 교사 역량 강화와 어린이와 파트너, 교육부와 협력을 통한 학습 콘텐츠의 맥락화를 꼽았다.
이단상 재단의 루시 레이크 글로벌 참여 담당 이사는 서밋을 마무리하며 교육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의 본질을 설명했다.
그는 "교육은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교육 자체가 회복탄력적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우리 모두 각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는 교육이 공익적 활동임을 인식하고 교육에 대한 집단적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이 회복탄력성을 가지려면 공공 자금을 통해 적절하게 자금을 조달하고 교육 결과에 집단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12월 8일 열린 2024 이단상 시상식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노력한 2024 이단상 수상자를 축하했다. 이들은 이단상 재단의 글로벌 교육 체인지메이커 커뮤니티에 합류하게 된다.
이단상 재단은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사명을 표방하는 글로벌 자선 재단이다. 이단상과 혁신가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 분야의 아이디어와 실천, 특히 인류의 삶과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아이디어와 실천을 지원한다.
이단상은 교육 이론과 실천에 크게 기여한 개인이나 팀에게 수여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교육상이다. 이단상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이단 교육 연구상(Yidan Prize for Education Research and)과 이단 교육 개발상(Yidan Prize for Education Development)으로 이루어진다.
수상자에게는 연구 성과를 확대할 수 있도록 3년 동안 쓸 수 있는 1500만 홍콩달러의 무제한 프로젝트 기금이 지원된다. 수상자는 이 외에도 금메달과 1500만 홍콩달러의 상금도 받게 된다. 프로젝트 기금과 상금은 팀에게 균등하게 분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