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청, 중국 2025년 9월 25일 /
지난 24일 세계 연안 포럼 2025 콘퍼런스(World Coastal Forum 2025 Conference) 개막식에서 세계 연안 생태계 현황 보고서가 발표됐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13가지 유형의 연안 생태계 분포, 변화, 주요 영향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처음으로 제시했다. 또한 보존·복원·지속 가능한 개발 분야에서 세계 각국 사례를 검토하고,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권고 사항을 제안했다.
이는 세계 연안 포럼 2025 콘퍼런스의 핵심 성과로 전 세계 연안 지역의 생태 보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글로벌 연안 거버넌스를 위한 공공 지식과 해결책을 제공한다는 포럼의 설립 취지를 잘 반영하고 있다.
중국 최초의 연안 습지 세계자연유산인 옌청 황해 습지는 독특한 생태 환경과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바탕으로 세계 생태 보전의 모범 사례가 됐다.
개막식에서 저우빈(Zhou Bin) 중국공산당 옌청시위원회(CPC Yancheng Municipal Committee) 서기는 옌청시의 경험을 소개했다.
옌청시는 지난 40년간 생태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자연 기반 해결책을 개발하고, 철새 서식지 보호부터 야생 개체 복원에 이르는 포괄적인 보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도입 및 개체 수 확장, 행동 적응, 재야생화'의 3단계 전략을 통해 1986년 39마리에 불과했던 밀루 사슴(페르 다비드 사슴) 개체 수는 현재 8500마리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번식·생존·연간 성장률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옌청시는 풍력과 태양광 자원이라는 천연 자산을 활용해 친환경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연구·제조·운영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신에너지 산업 체계를 구축했다.
카를로스 알데코(Carlos Aldeco)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중국·북한 대표는 "옌청은 습지가 개발의 걸림돌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자산이라는 점을 일깨워준다"고 말했다.
엔비전 그룹(Envision Group)의 장레이(Zhang Lei) 회장은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해양에 주목하고 있으며, 옌청과 함께 풍력·태양광·수소 저장 시설을 결합한 새로운 해상 통합 에너지 시스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바다 위에 새로운 녹색 '유전'을 조성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석유 산업 허브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파트너들이 합류하면서 세계 연안 포럼 2025 콘퍼런스의 파트너 수는 기존 15곳에서 25곳으로 늘어나 '국제 협력 네트워크'가 한층 확대됐다. '아름다운 해안: 생태 중심의 친환경 개발(Beautiful Coasts: Ecology Priority and Green Development)'을 주제로 옌청에 모인 이해 관계자들은 세계 연안 지역의 생태 보호와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경험을 공유했다.
아미나스 후세인 셰리프(Aminath Hussain Shareef) 몰디브 수산해양자원부 장관은 "어떤 나라도 이 문제에 단독으로 대응할 수 없다"며 "이번 포럼과 같은 플랫폼을 통한 국제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안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블루 이코노미를 지원하며, 기후 변화에 잘 대응하는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식·기술·재정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