몐주, 중국 2025년 1월 25일 /
중국 쓰촨성 몐주시에서 22일, 제24회 몐주 신년화 축제(Mianzhu New Year Painting Festival)가 열렸다.
이 축제는 중국 춘절이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된 이후 처음 맞은 신년에 열린 행사이다. 축제는 더양시 당위원회(Deyang Municipal Party Committee)와 인민정부(Municipal People's Government)가 후원하고, 몐주시 당위원회(Mianzhu Municipal Party Committee)와 인민정부가 주관했다.
1200명 이상의 공연자가 몐주의 유명한 신년화인 '춘절 기념화(Spring Celebration Painting)'에 나오는 활기찬 장면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가운데 총 28개의 민속 퍼레이드 공연이 펼쳐졌다.
중국 민속 예술을 보여주는 공연 외에도 방문객은 중국 창족의 신년 풍습을 보여주는 공연과, 몐주의 바이주 양조 기술을 보여주는 쓰촨 지안난춘(그룹) 주식회사(Sichuan Jiannanchun (Group) Co., Ltd.)의 공연도 볼 수 있었다.
몐주 문화센터(Mianzhu Cultural Center)의 허원리(He Wenli) 센터장은 "올해의 몐주 신년화 축제의 민속 퍼레이드 공연은 규모와 참가자 수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면서 "올해는 처음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배우를 공개 모집했다"고 말했다. 올해에는 총 200명 이상의 배우가 모집됐다.
중국 송나라 때부터 시작된 몐주 신년화는 목판에 새기고 인위적으로 색을 칠하는 특징이 있으며, 중국 민속과 농촌 생활에서 유래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신년화는 수천 년 동안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온 춘절 민속 문화를 구현하면서 '벽에 그려진 지역 풍습과 전통'의 역할을 하고 있다.
몐주 신년화는 2002년 2월 중국의 첫 번째 무형 문화유산에 포함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몐주시는 민속 예술과 대중 문화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문화와 관광의 깊은 통합을 촉진하고 있다.
몐주시는 국가 4A급 관광지인 '중국 몐주 신년화 마을(China Mianzhu New Year Painting Village)'과 '중국 신년 풍습 마을(Chinese New Year Customs Village)'을 조성했다. 이런 노력으로 신년화 축제는 유명한 문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고, 몐주시는 '중국 민속 문화와 예술의 고향'이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얻었다.
2024년 몐주 신년화 산업의 생산액은 4000만 위안을 넘어섰고, 신년화와 관련된 40개 이상의 기업이 생겨났다. 몐주시를 찾은 관광객 수는 총 1238만 500명으로 전년 대비 5.02%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124억 1100만 위안으로 4.71% 늘어났다.